주한 미군 현황 > 새 소식

본문 바로가기

본회는 동포들의 북에 대한 이해와 판단을 돕고자 북녘 매체들의 글을 "있는 그대로" 소개합니다. 이 글들이 본회의 입장을 대신하는 것은 아님을 공지합니다. 

 
새 소식

주한 미군 현황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09-05-19 00:00 댓글0건

본문

주한 미군

주한미군(駐韓美軍, 영어: United States Forces Korea, USFK)은 안보상의 이유로 대한민국에 주둔하는 미국 국적의 군대이다. 한미상호방위조약과 주한미군지위협정에 의해 법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그림:Stryker at Daegu Air Base.jpg

대구 공군기지에 전개중인 스트라이커 부대

 

규모

 

육군 : 19,755 명

 

해군 : 274 명

 

공군 : 8,815 명

 

해병대 : 242 명

 

총  :  29,086명

 

1. 역사

 

일본이 제 2차 세계대전에서 항복함에 따라, 미군은 한반도의 중앙을 가로지르는 위도 38도선 이남에 주둔하고 있던 일본군의 항복을 받아내기 위해 1945년 9월 8일 한국 땅에 발을 내디뎠다. 태평양 전쟁에 뒤늦게 뛰어든 소비에트 연방은 이미 미국에 앞서 38선 이북 지역의 일본군을 무장해제시키기 위해 한반도에 병력을 파견한 상태였다. 연합국은 1943년 카이로회담에서 한국의 독립을 결정하였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38선의 경계는 봉쇄되고 남북간의 교류가 중단되었다.

 

국제연합(UN, 유엔)의 감시하에 치러진 총선을 통해 남한 지역에 대한민국정부가 수립된 반면(1948년 8월 15일), 북한 지역에서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정부가 수립되었다(1948년 9월 9일). 1948년 소련 정부는 자국 병력을 북한에서 철수시켰고 1949년 미군은 남한의 신생 방위군 훈련을 위해 KMAG라는 자문단만을 남겨둔 채 전 병력을 철수시킨다.

 

1950년 6월 25일 북한은 남한 지역을 통일하기 위해 전면전을 감행하였다. 당시 미군은 유엔이 지정한 남한 지역 방위 책임을 맡고 있긴 했으나 그 전까지 어느 미국인도 한국 지역에 관심을 두지 않고 있어서 미군의 방위선에 한국을 제외시키는 애치슨 선언이 발표되기도 했다.

 

3년 간의 한국 전쟁에서 500만 명이 넘는 미국인들이 한국 전쟁에 참가하였으며, 1953년 7월 27일 남한이 배제된 휴전협정이 이루어질 때까지 33,000 명의 전사자를 포함하여 총 14만 명에 달하는 미국인이 사망하였다.

 

전투의 중단과 함께 휴전협정은 오늘날까지도 유지되고 있다. 이는 근대 전쟁사상 최장기에 걸친 휴전으로 기록되고 있다.

 

UN 안전보장이사회의 1950년 결의안에 따라 미국은 유엔 사령부 지휘 등 합법적 임무를 부여 받았으며, 1954년 한미 상호 방위조약을 통해 양국은 외국의 침략 시 상호 협력할 것을 약정하였다. 또한, 미국은 1978년 한-미 양국 정부에 의해 설립된 통합 군사 본부인 한미 연합군 사령부의 파트너로서 대한민국 방위 계획과 유사시 양국 군대를 통제할 책임을 지고 있다.

 

2. 편성

주한미군은 미 전투병력을 연합군 사령부 육·해·공 및 해병대 각 전투 부대로 배치하게 될 합동 군사 본부로, 주요 부대에는 육군인 미국 제8군, 공군인 미국 제7공군, 해군인 미국 제7함대 파견부대가 주요 병대이다.

 

가. 미국 육군 제8군

그림:Eighth US Army - Korea.png

미국 제 8 육군 영어: Eighth U.S. Army)은 주한미군(USFK)의 육군을 지휘하는 조직이다. 향후, 하와이에 사령부를 둔 태평양 미국 육군과 병합될 예정이다.

 

(1) 미국 육군 제8군의 역사

 

(가) 제2차 세계 대전

 

중장 로버트 아이첼버거(Robert L. Eichelberger)가 지휘하는 조직으로서 1944년 6월 10일에 창설되었다. 미 8군은 제2차 세계 대전에서 태평양전선의 많은 상륙작전에 투입되다, 결국 60% 이상의 병력을 투입한다. 미 8군의 첫 임무는 미국 제 6 육군이 필리핀으로 작전지를 옮겨가면서, 뉴기니 섬, 뉴브리튼 섬, 애드미럴티 제도, 모로타이 섬에서의 작전을 인계받는것이었다.

 

12월에는 미 6군이 휩쓸고 간 지역으로 투입되어 26일에는 레이테 섬에 이르렀다. 1월, 미 8군은 루손 섬의 전투에 투입되었고, 1월 29일에 제 11군단이 산 안토니오 근처, 이틀 뒤 제 11 공수 사단이 마닐라 만에 상륙한다. 미 6군의 미국 제 1군단과 미국 제 14군단과 함께 마닐라을 에워싸는 협공 작전을 수행했다. 태평양 전쟁에서의 미 8군의 마지막 작전은 남부 필리핀 특히, 민다나오 섬에서의 전후처리를 종전때까지 계속했다.

 

(나) 점령

 

미국 제 8 육군은 간토 지방과 혼슈를 점령하는 일본 상륙 작전에 투입될 예정이었으나, 원폭투하로 인해 피 한방울 흘리지 않고 상륙하게됐다. 점령군은 1945년 8월 30일 일본에 상륙해 1946년부터 점령군의 권한을 행사했다. 하지만, 그로부터 4년 뒤 미 8군은 전투부대에서 훈련도 별로 받지 않는 군기가 빠진 방법대같은 부대로 전락했다. 1948년 중장 월튼 H. 워커가 지휘관을 맡으면서 훈련을 통해 병사들을 다시 고무시키려 했지만 대실패로 끝났다.

 

(다) 한국 전쟁

 

일본에 평화롭게 주둔하고 있을 무렵, 1950년 6월 북한이 남한을 침공해 한국 전쟁이 발발했다. 미 해군과 공군이 재빠르게 전투 작전에 투입됐 으며, 얼마 지나지 않아 미국 지상군의 투입도 필요하게 됐다. 그래서, 일본을 점령하고 있던 미군이 북한군의 침공을 저지하기 위해 투입됐다. 훈 련과 장비가 부족했던 미군 부대들은 상륙하자마자 북한군에게 뼈아픈 패배를 당할 수 밖에 없었지만, 결국 충분한 미 8군 예하 부대의 상륙 이후 확고한 전선을 구축했다. 북한군은 부산 교두보 전선을 깨뜨리려고 했지만 실패하고 만다. 미 8군은 그와 동시에 지휘하기에 는 너무 많은 사단을 두어 효율성이 떨어지던 지휘 체계를 재편한다. 1 군단과 미국 제 9 군단이 다시 편성해 미 8군 예하 사단의 지휘를 위해 한반도로 투입됐다.

 

이런 막다른 궁지에 있던 남한의 전황은 미국 제 10군단의 인천 상륙 작전의 성공으로, 북한군이 보급로에 대한 심각한 위협을 느껴 부산 전선 에서 퇴각함으로써 달라지게됐다. 남한은 북한군으로 부터 해방되고, 북한의 대부분을 점령하게 됐다.

 

그러나, 미군이 중국과 북한의 경계인 압록강에 다다랐을 무렵, 중국이 참전을 결정해 전쟁이 판도가 뒤집히고 말았다. 미 8군의 청천강 전투 에서 결정적인 패배로 다시 남한으로 후퇴했다. 대장 워커는 지프차 사고로 숨져 중장 매슈 릿지웨이가 지휘를 맡게됐다. 엄청난 숫자의 중공군 이 몰려오면서 전선은 남쪽으로 옮겨졌고, 남한의 수도인 서울도 다시 빼앗겼지만, 부산교두보같이 크게 밀리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 계속되는 패전의 영향으로 미 8군의 사기는 바닥을 쳤고, 오합지졸이 따로 없었다.

 

그 후, 대장 릿지웨이는 미 8 육군의 전투능력을 원상태로 돌려놓기위해 상당한 애를 썼다. 결국 지평리와 원주에서 그의 지휘하에 중공군의 전진 을 저지하는데 성공한다. 그 기세를 몰아 중공군들 38선 이북으로 밀어내 서울을 되찾았다.

 

1951년 릿지웨이가 더글러스 맥아더를 대신할 U.N. 군 사령관으로 임명되면서, 중장 제임스 반 플리트가 릿지웨이의 자리를 대신했다. 전쟁이 발발한지 1년이 그렇게 지나고, 전쟁은 소모전 양상으로 교착됐다. 휴전 협정이 판문점에서 1951년 여름부터 시작됐지만 2년이 지나서야 협정 이 체결됐다. 그렇게 휴전협정은 맺어졌고, 미 8 육군은 남한을 해방시키는데 성공했지만, 55년이 지난 지금 북한과 핵문제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

 

(라) 한국 전쟁 이후

 

미 8육군은 한국 전쟁의 여파속에 남게됐지만, 유럽과 베트남 전쟁에 많은 병사들이 파병돼 점차 부대가 작아졌다. 1960년대에는 1 군단만이 제 2 보병 사단과 제 7 보병 사단을 휘하에 두고 미 8군에 남아있었다. 1971년, 7 보병 사단이 1 군단과 함께 철수해, 2 보병사단만이 현재 전방을 지키고 있다.

 

종종 무장충돌이 일어나긴 했지만, 아직 한반도의 상황은 안정적이다. 대한민국에서의 주한미군의 역할은 인계철선같은 북한에게는 올가미 덫같은 역할로 군사적 목적보다는 정치적 목적이 크다. 그 것은 곧 북한이 남침을 할 경우 미국을 공격하는거나 마찬가지라는 뜻이다. 그러나 2003년 미 8군은 군사를 전방에서 후방으로 배치하겠다고 발표했다. 이 정책의 의미는 미군이 정치적인 목적보다는 좀 더 효율적으로 군사행동을 전개할 수 있게끔 하는게 그 목적이다. 미 8군의 향후 배치에 대한 발표로 남한에서 큰 논쟁거리가 되고있다.

 

미 8 육군의 본부는 용산기지에 있지만, 2012년 좀 더 남쪽에 있는험프리 기지로 이전될 예정이다. 기지 이전과 동시에 한국에 배치된 지상전 력 일부를 미국으로 재배치할 계획도 가지고 있다. 미 8 육군은 미 7 육군과 미국 유럽 육군이 미국 유럽 사령부로 합쳐진것과 같이 태평양 육군과 합병되 미국 태평양 육군 사령부의 일부가 될 것이다.

 

(2) 미국 육군 제8군의 구성

 

(가) 지휘부

 

사령관: 중장 조세프 필

 

주임원사: 주임원사 로버트 원저리드

 

(나) 예하 부대

 

1) 미국 제8 육군 (용산기지, 대한민국)[1]

 

2) 제 2 보병 사단, (대한민국)

 

3) 제1 중여단 전투팀과 제2 항공강습여단이 대한민국에 주둔, 나머지는 워싱턴 주, 포트 루이스에 있다.

 

4) 제 65 의무여단 (전개 지원)

 

5) 제 19 전구지원사령부(파견군), 대한민국, 대구광역시(캠프 워커)

 

6) 제 501 지원단, 대한민국, 캠프 캐롤

 

6) 제 35 방공포병여단

 

나. 미국 제7공군

 

미국 제7공군(영어: U.S. Seventh Air Force)은 미국 태평양 공군아래의 NAF(Numbered Air Force)중 하나이다. (이하 7공군) 7공군의 사령부는 대한민국 오산 공군기지에 있다.

 

7공군의 사령관은 한미연합사의 공군연합사(ACC) 사령관도 맡고 있다. 미 공군의 미사일전 사령부(Warfighting Headquarter)설립계획의 일환에 의해 7공군은 주한미군의 미사일전 사령부로 될 예정이다. 현재 사령관은 스티븐 우드(Stephen G. Wood) 공군 중장이다.

 

그림:7th Air Force.png

 

(1) 임무

 

7공군의 임무는 한국에 대한 북한의 공격을 단념시키고, 한국을 방어하고 보호하는 것이다.한국과 북서 태평양 지역에서의 공군작전을 계획하고 지휘하고 실행한다. 이 때 PACAF, 미국 태평양 사령부, 유엔군 사령부, 한미연합사, 주한미군과 협력한다.

 

(2) 부대

 

7공군의 주요 부대는

 

51 전투비행단(51st Fighter Wing): 한국의 오산 공군기지(F-16 and A-10 squadrons)

 

8 전투비행단 (8th Fighter Wing) : 한국의 군산 공군기지 (F-16C/D)

 

비행부대 아닌 부대 (오산)

 

607th Air Operations Group

 

607th Air and Space Communications Group

 

607th Air Intelligence Squadron

 

607th Air Support Group

 

607th Air Support Operations Group

 

607th Combat Comm Squadron (Camp Humphrys)

 

554th Red Horse Squadron

 

ACC/PJ

 

다. 미국 제7함대

 

미국 제7함대(영어 : U.S. 7th Fleet)는 일본 요코스카에 위치한 해군 함대이다. 일본과 한국에서 가까우며 미국 태평양 함대에 속해 있다. 전진 배치된 미국의 함대중 가장 크다. 50-60 척의 배, 350 대의 비행기, 6만 명의 해군과 해병대 요원이 있다. 임무는 다음과 같다.

 

자연재해나 합동 군사작전 시 합동군의 지휘

 

이 지역 모든 해군의 지휘

 

한반도의 방어

<자료:위키백과>

 

3. 주요기지

 

<자료: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176713>

(1) 서울특별시 용산구 Camp Coiner, Camp Kim, 용산 개리슨

 

 

용산기지(영어: Yongsan Garrison)는 대한민국의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한 미군기지이다. Camp Coiner를 포함하고 있다. 주한미군의 본부가 들어서 있다. 대한민국에서는 주료 《용산기지》 혹은 《용산미군기지》로 부른다. Garrison은 요새 또는 주둔지를 의미한다.

 

1910년부터 1945년까지 일본 제국 군대의 본부가 있었으며 그 이전에는 청나라 군대의 주둔지 였다고 한다. 부지면적은 2.5 km²(630 에이커)로 서울의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있으며, 골프장, 4성 등급의 호텔, 그리고 440,000 m²(4.7 million ft²)의 건물부지가 있다.

 

기지는 North Post와 South Post의 두 개의 주요 부분으로 구성된다.

 

(2)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Camp Hialeah

 

(2) 대구광역시 남구 Camp Walker, Camp George, Camp Henry

 

(3) 인천광역시 부평구 Camp Market

 

(4) 강원도 원주시 Camp Eagle, Camp Long

 

(5) 강원도 춘천시 Camp Page

 

(6) 경기도

 

(가) 동두천시 Camp Casey, Camp Castle, Camp Hovey, Camp Mobile, Camp Nimble

 

(나) 오산시 Osan Air Base

 

2백만 평이나 되는 송탄미군기지에는 미 태평양 공군 사령부 산하의 미7공군 사령부가 있다. 그 동안 국내 최대의 단일 기지였는데, 필리핀 클라크 공군기지가 폐쇄된 뒤로는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큰 공군기지로 알려져 있다. 처음에는 K-55로 불리다가 1956년 후반부터는 오산 미공군기지로 불리고 있다.

 

◇ 미군 기숙사 : 송탄미군기지에는 미군 5천3백 명과 민간인, 가족을 포함하여 약 1만1천여 명이 상주하고 있다.

 

◇ 제51전투 비행단 : 태평양 최강의 전투력을 자랑하는 송탄 미군기지 안에는 제51전투 비행단 본부도 있고, 그 아래 제25비행대대와 제36비행대대가 있다. 매향리 폭격으로 유명한 A-10기가 21대, 역시 매향리 폭격에 사용되는 F-16 전폭기가 30여대 배치되어 있다.

강력한 공격 능력을 가진 MH-53J 헬기도 5대 있고, 미 전략공군사령부의 U-2기도 3대가 배치되어 있다. U-2기는 교대로 하루에 한 번씩 출격하여 휴전선 이북 지역을 정찰하여 그 결과를 전투작전정보센터(KCOIC)로 전송한다. 전시에는 전황을 곧바로 파악해 핵심 지휘 통제시설인 극비 지휘소 ‘탱고(TANGO, Tactical Airforce-Navy-Groundforces Operation)’나 ‘오스카’ 같은 데 알려주는 상황실 역할을 한다.

 

◇ 패트리어트 미사일 기지 : 송탄 미군기지 안에는 패트리어트 미사일 10기 정도 배치돼있다. 회화리에서 진위천 둑에 올라서면 군데군데 콘크리트 방벽 뒤로 삐죽삐죽, 하늘을 향해 50도 각도로 어딘지 목표를 향해 고개를 쳐달고 있는 패트리어트 미사일을 바라 볼 수가 있다.

 

◇ 레이더 기지 : 송탄 미군기지에는 당현리쪽 야산과 회화리쪽 진위천 변에 대형 레이더가 있다. 레이더는 엄청난 유해 전자파를 뿜어대기 때문에 주민 건강에 심각한 위협이 된다.

 

◇ 골프장, 도박장, PX, 클럽, 식당 같은 비세출자금기관들 : 송탄 미군기지에는 골프장을 비롯해서 도박장, PX, 클럽, 식당 같은 비세출자금기관들이 있다. 이런 기관들이 한국인을 상대로 영업을 하는 것은 불평등한 SOFA로 따져도 불법이다. 한 언론인이 밝힌 바에 따르면 슬롯머신 하나로 주한미군이 불법으로 벌어들이는 돈은 1년에 3천억원 정도나 되고, 이 가운데 1천억 원은 미국으로 송금까지 하고 있다. <자료:http://antigizi.or.kr/>

 

(다) 파주시 Camp Bonifas, Camp Edwards, Camp Garry Owen, Camp Giant, Camp Greaves, Camp Howze, Camp Stanton

 

(라) 평택시 Camp Humphreys

 

 

◇ 감청,도청 부대 : 미국 센추리 재단의 선임연구원 셀리그 해리슨에 따르면 미육군 751정보부대가 평택 안정리에 기지국을 두고 있다. 중국과 북한의 통신을 감청하고 있으며, 산악지형의 장애를 피하기 위해 산악지대에 3개의 분국을 설치해 놓고 있다.

 

◇ 미군범죄자 구치소 : 안정리 미군기지에는 주한미군 구치소가 있다. 미군 범인들은 형이 확정될 때까지 이곳에 구금된다.

 

◇ 환태평양 통합망 위성지구국 : 안정리 캠프 험프리즈에서는 1993년 6월 22일 환태평양 통합망 위성지국을 개통시켰다.

 

◇ 아파치 공격용 헬기부대와 제6기갑연대, 제6항공기동여단 : 아파치 공격용 헬기부대, 제6기갑연대, 제6항공기동여단 같은 부대가 있다. 제6항공기동여단은 1996년에 창설되었는데, 60여 대의 공격용 아파치 헬기를 보유하고 있으나, 미 육군 소속 AH-64 아파치 공격용 헬기가 지난 1999년 꼬리 회전날개 부품에 결함이 있는 것으로 밝혀져 10개월간 비행을 중단하고 부품을 교체하기도 했다.

 

◇ 중대 규모의 화학부대

 

◇ 그 외 카투사 신병교육대와 통신부대, 패트리어트 미사일기지 등이 있다.

(*‘미군기지와 평택’, 김용한, <평택시사(2001년)>에 실린 내용 참조)

<자료:http://antigizi.or.kr/>

 

(마) 성남시 Seongnam Golf Course

 

(바) 수원시 Suwon Air Base

 

(사) 의정부시 Camp Essayons, Camp Falling Water, Camp Jackson, Camp LaGuardia, Camp Red Cloud, Camp Sears, Camp Stanley

 

(아) 용인시 Yongin

 

(7) 경상남도 진해시 Chinhae Naval Base

 

(8) 경상북도 칠곡군 Camp Carroll

 

(9) 전라북도 군산시 Kunsan Air Base

 

(10)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Camp McNab

<자료:위키백과>

 

▣ 주요 미군기지 현황 ▣

 

1) 용산 미군기지

 

소재지 : 서울시 용산구 용산동

 

총면적 : 96만평

 

2) 동두천 기지 갬프 케이시

 

소재지: 경기도 동두천시 보산동

 

3) 의정부 기지 - 캠프 레드클라우드(camp red cloud)

 

소재지 : 경기도 의정부시 의정부동 210번지

 

총면적 : 3만 7천 4백여평

 

4) 김포기지 : 캠프 머이서

 

소재지 : 서울 김포공항 부근

 

소속부대 : 44공병대대

 

5) 인천기지

 

소재지 : 경기도 부평

 

총면적 : 16만 1천평

 

상주인원 : 미군 9명, 미국민간인 40명, 카투사 10명, 한국인 고용인 4백72

 

명 등 총 5백31명

 

기능 : 각종보급 물품 출하

 

6) 오산미군기지(K-55)

 

소재지 : 경기도 평택시 송탄

 

총면적 : 약 2백만평

 

상주인원 : 미군 5천 3백 여명을 포함한 약 1만1천 여명

 

미 태평양 공군사령부 예하 주한 미군 미 제7공군의 사령부가 위치한 오산 미 공군기지는 2백만 평 규모. 필리핀 클라크 기지가 폐쇄 된 이후로는 태평양지역에서도 가장 큰 공군기지. 기지 안에는 외부로 나가지 않아도 생활이 가능한 모든 편의 시설이 돼 있다. 오산기지는 3만 7천여 주한미군 및 그 가족들의 출입국이 이뤄지는 ´관문´ 역할도 한다. 기지 북쪽의 활주로 동쪽에 위치한 미 공군사령부 터미널을 통해 미군 및 그 가족들이 입국하거나 본국으로 귀국 또는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7) 군산공군기지

 

소재지 : 전북 군산시 옥서면

 

총면적 : 1백 20만평

 

소속부대 : 미 제7공군 제8전투비행단

 

상주인원 : 2천 6백명

 

이곳 군산에는 핵 저장시설이 있다 하여 논란이 있다. 이곳에 배치된 78병기 분견대의 역할이 핵무기 호송 훈련을 비롯해 긴급시 파괴, 대피, 긴급조치 통보, 작동해제 링크에 관한 훈련을 담당하는 요원들의 교육 및 핵 폭탄의 구경을 측정하는 것도 이와 무관해 보이지는 않는다. 특히 이상한 것은 우리 민간항공기들이 일정한 사용료를 내고 활주로를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 땅 우리가 사용하는 데 돈을 내야하다´니 미친 짓이다.

 

8) 캠프 하야리아(camp hialeah)

 

소재지 : 부산시 범전동 64의 3 및 연지동 130번지 일대

 

총면적 : 16만 8천여 평

 

일제 때 경마장 부지. 미군총인원 180여명이고 이들이 하는 일은 왜관 이남의 미군들에게 공급 할 빵을 굽는 일이다. 이것이 유일한 군사적 업무다. 그러다가 가끔씩 다른 미군 놈들이 입항할 때에는 숙소를 제공하는 정도이다.

 

이 부대의 미군 놈들은 1인당 3,000여 평 땅을 사용하고 있다. 우리 국민들 중에는 10평 짜리 집에서 서로 몸을 부대끼며 세우 잠을 자는 사람들도 많은데, 이놈들은 남의 땅을 공짜로 차지하고 있으면서도 1인당 3천 평이라는 어마어마한 평수를 자기들 놀고먹는 데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쳐죽을 놈들이다(주- 주미철회원)

 

9) 캠프 워커(camp walker)

 

소재지 : 대구시 남구

 

총면적 : 22만 3천평

 

소속부대 : 19지원부대 본부 중대

 

이곳은 미군의 주거지역 및 종합 레크레이션센타 구실을 하는 곳, 명당 자리이기도 하다. 미군하사관들의 숙소가 밀집해 있고 단층으로 되어 있는 이 건물들은 한 동에 두 식구가 살 수 있도록 꾸며져 있으며, 현관 겸 정원에는 파란잔디가 깔려 있다.

 

10) 캠프헨리

 

소재지 : 대구시 이천2동

 

규 모 : 5만 8천 5백 평

 

기 능 : 미 제 19지원사령부 본부

 

이곳은 초등학교에서 대학교까지 전부 다 있다. 한마디로 미국의 한 주나 마찬가지인 것이다.

 

11) 캠프 캐롤

 

소재지 : 경북 왜관 왜관 역 뒤편

 

총면적 : 97만평

 

기 능 : 아시아 최대 군수기지보급기지(material support center)

 

이곳은 육군의 대형장비를 재생, 정비하는 곳으로서 열화 우라늄탄의 저장을 의심받는 곳이다.

 

12) 캠프 리비

 

소재지 : 경북 포항

 

기 능 : 유류 저장소

 

이곳은 기름 유출 사고가 잦은 곳이다. 이 때문에 환경문제가 심각한 지경이다.

 

13) 제주도 유격장 및 레크레이션 센터

 

이곳 유격장은 한라산 천연의 암벽을 이용해 만들어진 곳, 제주 땅에서 미군 놈들은 좋은 휴양지를 다 차지하고 있다.

<자료:http://web.kfem.or.kr/board/read.php?table=p_base&no=3>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게시물
조선은 왜 인민의 나라인가?
미묘한 일치
김정은정치의 참모습을 보다
평양의 류다른 주택구
도덕의 기준은 단 하나이다.
유투브로 보는 조선중앙텔레비젼 보도 5월 23일
보통강강안다락식주택구는 온 나라 인민의 마음속에 솟는다
최근게시물
[제목으로 보는 노동신문] 6월 23일(수)
유투브로 보는 조선중앙텔레비젼 보도 6월 22일
조선사회주의녀성동맹 제7차대회 진행
위대한 인민​
당중앙위원회 제8기 제3차전원회의 결정관철을 추동하는 선전화들 새로 창작
《우리 조국은 참다운 인민의 조국, 민족자주의 조국이다.》
자기 힘을 믿으면 만리도 지척
마음속에 언제나 인민만을 안고 사시는 우리 어버이
김여정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 담화
[사진으로 보는 노동신문] 6월 22일(화)
[사진으로 보는 노동신문] 6월 22일(화)
[제목으로 보는 노동신문] 6월 22일(화)
Copyright ⓒ 2000-2021 KANCC(Korean American National Coordinating Council). All rights reserved.
E-mail:  :  webmaster@kancc.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