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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나와 주체사상과의 대화 2 - 김현환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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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작성일08-03-24 00:00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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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김현환 재미자주사상연구소 소장이 집필한 [나와 주체사상과의 대화] 책을 입수하였습니다. 이에 책 전문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나와 주체사상과의 대화]책은 지금부터 10년전1998 2월에 발행한 책입니다. 재미자주사상연구소 김현환소장은 지난 20년간 이북을 방문하여 주체사상 학자들과 많은 대화를 하였습니다. 이 대화내용은 이미 [나와 주체사상과의 대화]란 책으로 출판되어 국내외에서 널리 읽혀졌습니다. 여기서는 그의 대화내용 중 [이북의 독특한 민중중심의 사회변혁이론]을 몇 번에 걸쳐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여기서 <>는 김현환  소장이고 <>는 이북의 주체사상 학자들입니다. 이북을 바로 알기 위하여서는 이북의 사회변혁이론을 올바로 이해하는 것이 무엇 보다 중요합니다.<나와 주체사상과의 대화 - 2>입니다. - 재미동포전국연합회 웹사이트

 


 

6장 이북의 독창적인 민중중심의 사회변이혁론

                           

: 내가 이미 출판한 [나와 주체사상과의 대화]란 책에서는 주체사상의 견인력의 원천, 주체의 철학적 세계관과 사회역사원리, 수령관 문제에 대하여 대화하였습니다. 이번에는 주체의 사회변혁이론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았으면 합니다. 특히 이남의 ML(맑스-레닌주의)론자들과 기회주의자들은 주체의 사회변혁론을 왜곡, 부정하는 이론들을 적지 않게 유포시키고 있습니다.

: 그렇습니다. 이남의 ML론자들과 기회주의자들은 주체의 사회변혁론에 대하여 비방하며 그것을 왜곡, 부정하기 위한 각종 이론들을 유포시키고 있습니다. 그들은 민중중심의 사회변혁론의 근본원리, 사회변혁의 본질과 근원에 대한 주체적 견해, 사회변혁의 주체에 관한 이론을 심히 왜곡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포스트 맑스주의의 제창자들은 주체사상에는 사회변혁이론이 없다는 주장까지 하고 있습니다.

1절 주체의 변혁이론의 근본원리에 관한 논의

: 이남의 ML론자들은 주체변혁론의 근본원리를 [주의주의]라고 왜곡하며 부정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이남의 ML론자들은 맑스-레닌주의 [경제결정론적 원리]를 척도로 하여 그와 다른 이론은 관념론이라고 주장하며 사회경제관계가 아니라 민중을 위주로 하여 전개된 이론은 [주의주의]라고 주장하면서 부정하고 있습니다. 그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기로 하지요.

1) 민중위주의 변혁론과 [경제적 결정론]

: 이남의 한 ML론자는 "…사회발전의 객관적 과정(생산력과 생산관계의 모순이 계급간의 충돌로 발현되는 것)과 인간의 실천이 통일적으로 파악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민대중의 활동과정´만을 ´혁명운동의 객관적 과정´으로 파악한다면 인간의 혁명실천의 객관성을 무엇으로부터 부여받을 것인가?" 라고 주장하면서 민중중심의 변혁론을 [주의주의]라고 비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민중중심의 변혁론][경제관계중심의 변혁론]의 근본적 차이에 관한 이해를 올바르게 하는 문제와 관련된다고 봅니다.

: 그렇습니다. 이남의 ML론자들은 경제관계를 위주로 하여 전개된 맑스주의 변혁론을 척도로 하여 그와 다른 이론은 다 ´주의주의´ ´관념론´이니 하며 부정합니다. 원래 사회변혁론을 과학적으로 정립하려면 사회변혁운동의 발생과 발전을 규정하는 근본적이고 결정적인 요인을 밝히고 그에 기초하여 근본원리를 명시해야 합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사회변혁운동도 [사회역사적 운동]의 한 형태입니다. 그러므로 사회변혁운동은 사회역사적 운동의 특성과 고유한 합법칙성을 밝힌 과학적인 사회역사관에 기초해야 합니다. [주체사관]은 과학적인 변혁이론을 전개하기 위한 올바른 기초입니다.

김정일위원장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사회적 운동은 인민대중을 주체로 하는 운동으로서 자연의 운동과는 다른 자기의 특성을 가집니다."

자연의 운동은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물질들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 지지만 사회적 운동은 주체의 주동적 작용과 역할에 의하여 발생발전합니다.

그런데 유물사관은 사람을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사회적 존재로 보지 않고 물질로 통일되어 있는 세계의 단순한 한 부분으로 보고 물질세계의 일반적 운동법칙을 사회역사에 그대로 적용하였습니다.

자연의 운동과 사회적 운동이 다 물질적 운동이라는 공통성을 기본으로 하여 사회적 운동원리를 전개하면 결국 사회역사적 운동을 자연사적 과정으로 보지 않을 수 없게 됩니다.

맑스주의 변혁론은 이러한 유물사관에 기초하여 물질적 생산과 경제관계에 결정적 의의를 부여하여 사회변혁의 근본원리를 정립하였습니다. 즉 생산양식에서 가변적 측면인 [생산력]이 일정한 정도로 발전하면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측면인 [생산관계]와 모순되게 되며 이 모순이 경제적 침체와 공황을 초래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경제적 침체와 혼란, 경제공황은 노동자계급의 절대적 상대적 빈궁화를 격증시켜 결국 새로운 생산관계를 확립하려는 노동자계급과 낡은 자본주의적 생산관계를 유지보존하려는 자본가계급간의 계급적 대립과 투쟁으로 노출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맑스주의 유물사관과 그에 기초한 변혁론을 사회의 변혁과 발전과정을 생산양식의 교체에 따르는 자연사적 과정으로 고찰하는 [경제적 결정론]이라고 많은 학자들이 평하며 비판하고 있는 것입니다.

: 그러면 민중중심의 주체의 변혁이론의 근본원리는 어떻게 전개되는지요?

: 주체의 변혁론은 자연의 운동과 사회적 운동의 근본적 차이성의 해명에 기초하여 사회역사적 운동의 고유한 합법칙성을 밝힌 주체사관에 기초하여 전개되고 있습니다. 사회적 운동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가진 인간이 세계를 지배하고 개조해 나가는 주체적 운동입니다.

김정일위원장은 다음과 같이 지적했습니다.

"주체사상은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동하는 힘도 인민대중에게 있다는 혁명의 근본원리를 내놓음으로써 그에 기초하여 우리 시대가 요구하는 혁명이론들을 새롭게 밝힐 수 있게 하였습니다."

변혁의 근본원리는 한마디로 말하여 혁명과 건설의 주인은 민중이며 혁명과 건설을 추동하는 힘도 민중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이 변혁의 근본원리는 두 측면을 담고 있습니다. 그 하나는 사회변혁의 주인이 민중이라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사회변혁을 추동하는 힘도 민중에게 있다는 것입니다. 사회변혁의 주인이 민중이라는 것은 무엇보다도 사회변혁이 민중 자신을 위한 사업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회변혁의 근본목적이 어디에 있는가를 명시해 줍니다. 사회변혁의 근본목적은 민중이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자신을 해방하고 자주적이며 창조적인 생활을 누리는 데 있습니다. 따라서 민중은 자기 운명을 개척하기 위한 사회변혁에 가장 절실한 이해관계를 가집니다.

민중이 사회변혁의 주인이라는 것은 또한 사회변혁이 민중 자신이 수행해야 할 사업이라는 것입니다. 이것은 사회변혁을 담당수행해야 할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가를 명시해 줍니다. 사회변혁은 민중을 위한 사업인 것만큼 민중 자신이 책임지고 수행해야 할 사업입니다. 민중을 대신하여 그 누구도 사회변혁을 책임지고 수행해줄 수는 없습니다. 민중은 자신의 투쟁에 의해서만 온갖 예속과 구속에서 벗어나 자기 운명의 주인으로서 자주적인 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사회변혁을 추동하는 힘이 민중에게 있다는 것은 사회변혁에서 민중이 노는 역할을 명시한 것입니다. 사회변혁에서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은 객관적 조건이 아니라 그 담당자인 민중입니다. 민중은 사회변혁에 절실한 이해관계를 가질 뿐 아니라 그것을 떠밀고 나갈 수 있는 혁명적 능력, 창조적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중은 어느 사회에서나 사회의 절대다수를 이루며 그들의 혁명적 능력은 무궁무진합니다. 소박하고 평범한 민중이 혁명적으로 각성되고 조직적으로 결집되어 사상적으로 발동되기만 하면 참으로 위력한 능력을 발휘합니다. 사회변혁에서 민중이 주인의 지위를 차지하고 결정적 역할을 한다는 것이 바로 민중을 중심으로 하여 밝힌 주체의 사회변혁이론의 근본원리입니다.

:이제 경제중심의 변혁원리와 민중중심의 변혁원리의 근본적 차이와 주체의 변혁원리의 정당성을 명백히 인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ML론자들이 강조하는 경제발전과정도 민중을 떠나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 그렇습니다. 경제관계 그 자체도 인간들 사이에 맺어지는 사회적 관계입니다. 그리고 경제활동도 인간들의 활동이며 생산력도 인간의 노동력이 기본구성의 내용을 이루며 인간이 노동수단을 창조하고 이용하여 자연을 정복하는 사회적 능력이 생산력이라고 보아야 합니다. 인간을 떠난 생산력, 생산관계, 경제활동에 대하여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맑스-레닌주의를 교조적으로 믿고 있는 사람들은 그것을 유일한 척도로 하여 그것과 다르면 무조건 ´관념론´이라고 몰아붙이는 철학적 오류를 범하고 있습니다. 주체의 변혁론의 근본특징은 한마디로 말하여 민중의 지위와 역할을 중심에 놓고 전개된 변혁론이라는 데 있습니다.(계속)

 

[작성: 김현환 재미자주사상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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