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려 벽화 무덤 새로 발굴 > 사진자료

본문 바로가기

본회는 동포들의 북에 대한 이해와 판단을 돕고자 북녘 매체들의 글을 "있는 그대로" 소개합니다. 이 글들이 본회의 입장을 대신하는 것은 아님을 공지합니다. 


사진자료

고구려 벽화 무덤 새로 발굴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05-28 14:29 댓글0건

본문

 

고구려 벽화 무덤 새로 발굴

 

 

일본 <조선신보>는 5월  26일 “고구려벽화무덤 새로 발굴”이란 제목으로 북의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에서 새로 발굴한 고구려벽화무덤에 대하여 <조선중앙통신>의 보도를 인용하여 소개하였다.

 

보도에 의하면 이 무덤은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어 있는 다른 고구려무덤들이 분포된 평양시 삼석구역 호남리 광대산에서 발견되었다.

 

“안길벽에 있는 벽화에는 붉은밤색의 선들이 남아있고 주검칸 네벽에는 붉은색, 풀색, 붉은밤색, 검은색 등의 색갈들로 그려진 사신도가 부분적으로 남아있다. 천정의 평행고임밑면에는 인동넝클무늬들이 그려져있다.”는 등 무덤 각 부분의 설명과 함께 신문은 여러장의 사진들을 게재하였다.

 

6세기 경 고구려의 건축술, 회화술, 천문지식 등 문화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될 이 벽화 무덤의 발굴을 축하하며 보도 전문을 게재한다.

 

편집국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조선신보> 기사 전문

고구려벽화무덤을 새로 발굴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에서 최근에 고구려벽화무덤을 새로 발굴하였다.(조선중앙통신)

26일발 조선중앙통신에 의하면 최근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에서 고구려벽화무덤을 새로 발굴하였다고 전하였다.

 

벽화무덤은 평양시 삼석구역 호남리 광대산의 남쪽기슭에 자리잡고있으며 그 주변에는 호남리사신무덤과 토포리큰무덤을 비롯하여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되여있는 고구려무덤들이 분포되여있다.

 

전형적인 고구려양식의 돌칸흙무덤인 벽화무덤은 무덤길과 안길, 주검칸으로 이루어진 지상식의 외칸무덤이다.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에서 최근에 고구려벽화무덤을 새로 발굴하였다.(조선중앙통신)

무덤길은 남쪽으로 길게 나있으며 안길은 주검칸남벽중심에 나있다. 천정은 평천정이다.

 

주검칸은 평면이 남북으로 긴 장방형으로 되여있으며 바닥에는 2개의 관대가 놓여있다.

 

안길벽에 있는 벽화에는 붉은밤색의 선들이 남아있고 주검칸 네벽에는 붉은색, 풀색, 붉은밤색, 검은색 등의 색갈들로 그려진 사신도가 부분적으로 남아있다. 천정의 평행고임밑면에는 인동넝쿨무늬들이 그려져있다.

 

삼각고임밑면에는 별그림이, 바닥에 떨어진 회벽쪼각들에는 청룡의 몸체, 붉은 꽃무늬, 고리무늬 등이 그려져있다.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에서 최근에 고구려벽화무덤을 새로 발굴하였다.(조선중앙통신)

무덤벽화에서 주목되는것은 별그림이다.

 

천정의 삼각고임밑면에 그려진 별그림속에는 행성으로 보이는 붉은밤색의 큰 별그림이 있는데 당시의 천문도와 비교해볼 때 작은 별그림은 삼수별자리로, 큰 별그림은 목성과 수성으로 추측된다.

 

호남리고구려벽화무덤은 그 구조형식과 벽화내용으로 보아 6세기경에 축조된 무덤이라고 말할수 있다.

 

새로 알려진 고구려벽화무덤은 고구려의 문화발전수준과 건축술, 회화술 그리고 당대 천문지식을 연구하는데서 귀중한 자료로 되고있다.

(조선신보)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14-05-29 13:32:37 새 소식에서 복사 됨]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게시물
주체철학에 대한 옳바른 관점과 리해를 가질데 대하여
피로써 맺어진 전투적우의
[제목으로 보는 노동신문] 10월 30일(금)
조선의 힘
[사진으로 보는 노동신문] 10월 27일(화)
금야강2호발전소 준공식 진행
조선로동당의 인민대중제일주의사상과 정치​(1)
최근게시물
[사진으로 보는 노동신문] 11월 25일(수)
위대한 당을 따라 영원히 한길을 가리라
우리는 국기를 사랑한다
충성의 80일전투기록장에 멸사복무의 자랑찬 성과를!
전대미문의 인민사수전을 이끄시는 헌신의 자욱
노래 《인민은 부르네 친근한 그 이름》을 들으며
유투브로 보는 조선중앙텔레비젼 보도 11월 23일(월), 24일(화)
[사진으로 보는 노동신문] 11월 24일(화)
수령에 대한 충실성을 신념으로 간직한 전사
당의 령도력과 전투력을 백방으로 강화하시여
[사설] 수도당원사단 전투원들의 투쟁정신을 따라배워 80일전투에서 빛나는 승리를 이룩하자
로동당의 은덕으로 끝없이 넘쳐나는 복받은 인민의 환희
Copyright ⓒ 2000-2020 KANCC(Korean American National Coordinating Council). All rights reserved.
E-mail:  :  webmaster@kancc.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