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주석의 숭고한 후대관이 반영된 북 전면수업료폐지 > 북녘 소식

본문 바로가기

본회는 동포들의 북에 대한 이해와 판단을 돕고자 북녘 매체들의 글을 "있는 그대로" 소개합니다. 이 글들이 본회의 입장을 대신하는 것은 아님을 공지합니다 

북녘 소식

북녘 | 김일성주석의 숭고한 후대관이 반영된 북 전면수업료폐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국 작성일18-03-03 12:35 댓글0건

본문

김일성주석의 숭고한 후대관이 반영된 북 전면수업료폐지

 

편집국

 

북 조선의 오늘 사이트는 2일 1959년 3월 3일 내각결정으로 학생수업료폐지에 대한 기사를 보도하였다. 1959년 이전에는 일부 기관에서만 수업료폐지가 시행되고 있었는데 1959년 3월 내각결정으로 모든 교육기관이 전면 수업료 폐지가 되어 학생들이 마음놓고 공부하게 되었다. 수업료의 전면폐지는 "후대교육사업과 민족간부양성"을 위한것이며 이는 김일성주석의 숭고한 후대관, 배움의 갈망을 풀어주려는 인민사랑이 반영된 시책이다.  1959년 이후 북녘사회는 교육비(등록금, 학비)걱정으로 공부못하는 사례가 사라졌으나 남녘사회는 아직도 교육비 걱정으로 공부를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사전문을 소개한다. 

 


 

《학생들의 수업료를 전반적으로 페지할데 관하여》​

 

《학생들의 수업료를 전반적으로 페지할데 관하여》는 위대한 수령 김일성대원수님의 크나큰 은정에 의하여 주체48(1959)년 3월 2일에 채택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내각결정이다.

 

학생들의 수업료를 페지하는것은 근로자들을 온갖 교육비의 부담으로부터 벗어나게 하며 인민들에게 배움의 권리와 자유를 실질적으로 보장하여주는 기본조건으로 된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이미 간고한 항일혁명투쟁시기 유격근거지들에 학교들을 세우시고 학생들에게 면비교육의 혜택을 베푸시였다.

 

해방직후 나라의 경제형편이 매우 어려웠던 때에도 수령님께서는 가난한 집 아이들의 수업료를 면제하여주시고 전문학교 학생들과 대학생들에게 국가장학금을 주는 조치를 취하여주시였다.

 

전후시기에는 전반적초등의무교육과 전반적중등의무교육을 실시하도록 하심으로써 인민학교(당시)와 초급중학교(당시) 학생들이 수업료를 면제받게 되였다. 어버이수령님께서는 이밖에 초등학원, 유자녀학원, 기능전수학교, 사범전문학교, 각급 통신학교, 각종 특수교육기관, 각급 간부양성기관 학생들의 수업료도 면제하여주시였다.

 

위대한 수령님께서는 학생들의 학습조건을 더 잘 보장하며 교육의 발전을 더욱 다그치기 위하여 학생들로부터 받던 수업료를 전반적으로 페지할데 대한 내각결정을 채택하도록 하시였다.

 

채택된 내각결정에 의하면 주체48(1959)년 4월 1일부터 수업료를 받지 않거나 이미 페지된 학령전 교육기관, 인민학교(근로자학교), 초급중학교(근로자중학교), 초등학원, 유자녀학원, 기능전수학교, 사범전문학교, 각급 통신학교, 각종 특수교육기관 및 각급 간부양성기관외에 고급중학교(로동학원, 대학예과), 중등 및 고등기술전문학교(기술학교, 대학전문부) 학생들과 대학생들로부터 받던 수업료를 전반적으로 페지하게 되였다.

 

하여 공화국에서는 주체48(1959)년 4월 1일부터 모든 교육기관들에서 국가의 부담으로 교육사업을 진행하는 전반적무료교육제를 실시하게 되였다.

 

학생들의 수업료의 전반적페지는 후대교육사업과 민족간부양성을 위하여 모든것을 아끼지 않으신 위대한 수령님의 고매한 덕성을 빛나게 구현한것으로서 공화국 교육정책의 인민적성격과 우월성에 대한 뚜렷한 과시이다.

 

이 내각결정은 인민들에게 배움의 권리와 자유를 실질적으로 보장하여주며 공화국의 교육사업을 급속히 발전시키는데서 커다란 의의를 가지였다.

 

 

 

 

 

[이 게시물은 편집국님에 의해 2018-03-03 12:36:58 새 소식에서 복사 됨]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게시물
조선이 핵무기를 더 많이 가지고 있어야하는 이유
70돌이 되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세계사적 위상
북, 미군철수로 치욕과 불행의 역사를 하루빨리 끝장내야 강조
북, 수천 명 조선인을 학살한 <우끼시마마루 폭침사건>의 내막
김영철부위원장의 비밀편지에 담긴 내용은 무엇인가?
"위대한 어버이" 에 담긴 조선의 문화
[성명] 간토조선인대학살극의 주범 일본정부는 진실을 밝히고 사죄하라.
최근게시물
[성명] 주권자전국회의, 평양공동선언 따라 평화, 번영의 대로로 내달리자
언론과 전문가들도 읽지 못한 9월 평양회담: 보다 분명해진 김정은의 진짜 속셈
[행사알림] 종전선언 및 대북제재중단 촉구 집회 예정
북,“이제 더는 콕스에 얽매이지 않는다”
북, 앞으로도 모든 문제를 민족의 의사와 이익에 맞게 풀어나갈 것 강조
북, 현실화 되고 있는 우주전쟁에 대한 우려
'자주, 친선, 평화'의 평양국제영화축전을 돌아보다
남북정상회담 결과, 잘했다 72%
〈조미수뇌회담 이후의 세계 1〉두 수뇌가 내다보는 《조미협력시대》
수령결사옹위로 겨레와 인민에게 생명을 준 조선의 어머니
[사진으로 보는 노동신문] 9월 22일(토)
[제목으로 보는 노동신문] 9월 22일(토)
Copyright ⓒ 2000-2018 KANCC(Korean American National Coordinating Council). All rights reserved.
E-mail:  :  webmaster@kancc.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