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경제장성전략을 생각하다 > 미주/해외/국제

본문 바로가기
미주/해외/국제

조선의 경제장성전략을 생각하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편집국 작성일20-02-27 07:44 댓글0건

본문

조선의 경제장성전략을 생각하다

조대에서 국제학술토론회


김유라 기자


조선대학교 조선문제연구쎈터가 주최하는 국제학술토론회《조선의 경제장성전략을 생각하다》가 2월 22일 조선대학교(도꾜・小平) 기념관에서 진행되였다. 동교 교원, 학생, 동포, 일본시민들 178명이 참가하였다.

undefined

▲국제학술토론회《조선의 경제장성전략을 생각하다》

강연에 앞서 조선문제연구쎈터 강성은쎈터장이 인사를 하였다. 그는 작년말에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전원회의가 진행되여 조미간의 교착상태가 장기화되는 속에서 경제제재를 전면적으로 파탄시키고 무력화하기 위한 정면돌파전이 제시된데 대하여 언급하였다. 그는 작년 농업에서 최고수확년도를 돌파하는 등 조선경제에서 일련의 성과들이 이룩된데 대하여 말하면서 《조선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는 속에서 정면돌파전의 기본전선인 경제의 현황과 변화에 대하여 깊이있게 분석하여 조선의 경제장성전략에 대하여 생각하는 계기로 하자.》고 학술토론회의 취지에 대하여 말하였다.

제1부는 조선대학교 경영학부 양헌준교수의 사회로 진행되였으며 조선경제의 동향에 정통하고있는 5명의 연구자들이 보고를 하였다.

조선신보 김숙미기자는 《자력갱생으로 약동하는 조선경제의 현장》이라는 제목으로 조선에서 취재한 경제제재하에서의 조선경제의 현황과 인민생활에 대하여 보고하였다. 그는 평양을 비롯한 지방산업공장에 대한 취재를 통하여 조선의 경제현장이 《생산의 정상화》를 지향한 단계로부터 《생산활성화》의 토대가 꾸려져나가는 단계에로 이행하고있다고 말하였다.

재일본조선사회과학자협회 강일천부회장은 《김정은시대 경제건설로선과 새로운 〈성장전략〉》이라는 제목으로 조선의 경제정책과 경제관리개선책에 대하여 보고하였다. 그는 조선이 지향하는 경제강국건설의 초점은 인민들의 전반적인 생활의 질향상에 있으며 자력갱생의 힘이 보여준 인민생활향상은 조선의 경제활동의 활기와 인민들의 근로의욕을 가일층 높여주는것이라고 지적하였다.

조선대학교 리공학부 임정혁교수는 《조선의 과학기술발전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제목으로 자력갱생이 낳은 과학기술성과와 금후 과제에 대하여 보고하였다. 그는 조선로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5차전원회의에서 경제제재의 장기화가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 경제를 기본전선으로 하는 정면돌파전이 제시된데 대하여 언급하면서 정면돌파전의 기본열쇠가 과학기술에 있다고 지적하였다. 그러면서 오늘 조선에서는 자력갱생, 자강력에 의한 과학기술의 발전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는데 대하여 지적하고 지하자원의 개발리용과 탄소하나화학공업, 수자경제에로의 이행 등의 실례를 들면서 조선의 과학기술발전의 전망에 대하여 이야기하였다.

環日本海経済研究所 三村光弘主任研究員은 《조선의 대외경제관계발전의 현황과 전망》이라는 제목으로 조선의 대외경제관계의 력사에 대하여 해설하였다. 그는 국제정치, 안전보장문제의 근본적인 개선이야말로 조선을 둘러싼 경제협력을 활성화시키는 필수의 요소라는데 대하여 지적하면서 조선에서 경제가 활성화되여나가는 상황을 볼 때 대외경제관계를 확대하는 조건이 성사되면 급속히 경제교류가 확대될것이라고 전망하였다.

신형코로나비루스전파의 영향으로 이날 토론회에 출연하지 못한 연변대학 리춘일 겸직교수는 영상메쎄지를 통하여 발언을 하였다. 토론회에서는 《중조경제관계의 실태와 전망》이라는 제목으로 된 리춘일 겸직교수의 보고가 대독되였다.

제2부에서는 株式会社코리아메디어 박재훈기획연구부장의 사회로 종합토론이 진행되였다.

국제학술토론회 후 간친회가 진행되여 참가자들은 교류를 깊이였다.


[출처: 조선신보]

[이 게시물은 편집국님에 의해 2020-02-27 07:45:14 새 소식에서 복사 됨]
추천 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인기게시물
자본주의가 만든 코로나비루스
Coronavirus: A Shocking\\update. Did The Virus\\originate in…
코로나비루스와 경제불황, 그러나 건강한 삶이란
주체사상에 끌리는 이유
코로나 바이러스 세균전 개괄
북에는 신형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가 없다
유투브로 보는 조선중앙텔레비젼 보도 3월 29, 28일(일, 토)
최근게시물
인민을 위대한 스승으로 숭배한 조선의 최고지도자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외무성 신임대미협상국장 담화
인민에게 안겨주게 될 어머니당의 선물
국방과학원 초대형방사포 시험사격 진행
탈북 성범죄자 태영호의 국회 진출 막아야!
대조선 경제제재로 이북 이남 미국이 마주할 세가지 결말
[사진으로 보는 노동신문] 3월 30일(월)
[제목으로 보는 노동신문] 3월 30일(월)
유투브로 보는 조선중앙텔레비젼 보도 3월 29, 28일(일, 토)
[사진으로 보는 노동신문] 3월 29일(일)
[제목으로 보는 노동신문] 3월 29일(일)
[제목으로 보는 노동신문] 3월 28, 27일(토, 금)
Copyright ⓒ 2000-2020 KANCC(Korean American National Coordinating Council). All rights reserved.
E-mail:  :  webmaster@kancc.org